본문 바로가기

IT

Pinterest 이미지기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를 알아보던 중 Pinterest(핀터레스트)가 대표적으로 많이 언급되어 알아보고자 한다.


소셜 큐레이션이란?

큐레이션이란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쓰이는 용어로 전시된 작품을 기획하고 설명하는 큐레이터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요즘같이 정보가 넘쳐나는 정보홍수의 시대에 정보가 과잉됨에 따라 정작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하고 정보 공해에 의해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이에 원하는 정보를 수집, 분류, 공유함으로써 정보를 가치있게 하는 것을 소셜 큐레이션이라 한다.



이미지 기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대표 'Pinterest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기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인터넷 서핑을 하다가 원하는 이미지가 있을 경우 '핀잇(Pin it)'을 하면 핀터레스트에 스크랩이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이미지가 있었던 원래 페이지로 이동하여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레시피에 대한 정보를 다시 찾아보기 위해 에버노트나 즐겨찾기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저장해놓곤 한다.(아니면 일일이 필요할 때마다 검색해보곤 한다.) 일종의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인데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이런 점을 해결해 주는 서비스가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라 할 수 있다.



트랜드 파악이 쉬운 'Pinterest (핀터레스트)'

핀터레스트를 가입하면 제일 먼저 관심사 주제를 팔로우(핀 설정)하도록 되어있다.

전세계 사람들이 수집하여 올린 정보에서 내가 설정한 핀 주제에 해당되는 것을 보여준다.

사람들이 수집한 정보는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그것이 트랜드라 할 수 있다.

영감이 필요한 작업에 있어서 좋을거라 생각된다.



서비스 소개 영상





링크